20일 1부 주요 내용= 커피의 나라, 과테말라! 세계 3대 호수라 불리는 '아티틀란'의 작은 마을, '파나하첼'에 한국 청년 5인방이 산다! 커피가 좋아 오게 된 과테말라... 커피의 나라에서 카페를 운영하겠다는 그들에게 현지인들은 '로코(미쳤어)!'라고 말했다. 그래서 카페 이름도 '로코'. 낯선 땅에서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5인방과 그들을 응원하는 맏형 진영 씨의 아내, 알리사 케이트 맥게리(32) 씨. 오늘도 카페 '로코'의 문이 활짝 열린다.
이번주 KBS 1TV '인간극장' '콰테말라 내사랑'의 주인공은 커피의 나라 콰테말라에서 청춘을 건 한국인 청년 5인방 김진영, 배상준, 이현정, 전부다, 신대한씨다.
‘커피의 나라’ 과테말라. 커피 생산량 세계 11위, 전체 인구의 4분의 1이 커피 산업에 종사하며, 커피광에게는 파라다이스로 불린다.
이 커피의 나라에 도전장을 내민 당찬 젊은이들이 있으니, 오로지 커피 하나로 뭉친 ‘한국인 청년 5인방’!
세계에서 손꼽히는 아름다운 호수로, 어느 혁명가가 혁명을 멈추고 싶어 했다던 아티틀란 호수가 있는 작은 마을, 파나하첼에 한글 간판을 건지도 올해로 5년째.
커피의 나라에 카페를 연다는 이들에게 현지인들은 “로코(미쳤어)” 라고 했다. 그래서 카페 이름도 ‘카페 로코’.
커피 맛은 기본이요, 한번 들어오면 친구가 되어 나가는 카페- 이 매력에 반한 현지인들과 관광객들의 입소문을 타, 2015년에는 ‘트립 어드바이저’에서 과테말라 베스트 업체로 선정되었다.
커피의 나라에서 제대로 인정받기 위해 달리는 다섯 명의 청춘들! 오늘도 ‘카페 로코’의 문이 활짝 열렸다.
고등학교 졸업 후 바리스타부터 생두 회사까지, 줄곧 커피 일을 해온 김진영(32) 씨. 그를 먼 과테말라까지 이끈 것은 커피 생두인 그린 빈과 커피 농장들이었다.
그곳에서 알게 된 배상준(27) 씨와 함께 제대로 커피로 부딪혀보기로 결정! 아티틀란 호수와 맞닿은 작은 마을, 파나하첼에 일을 냈다.
인테리어 할 돈도 없어서 직접 페인트칠을 하고 패기 하나로 시작한 카페. 여기에 바리스타로 일하다 중미여행을 하고 있던 전부다(31) 씨와 취업준비생이던 이현정(28) 씨가 멤버로 합류, 지난해에는 유학생이던 신대한(27) 씨까지 함께하게 되어 ‘카페 로코 5형제’가 완성되었다.
커피가 좋아 자석처럼 끌리듯 뭉친 다섯 청년. 때로는 버팀목이 되어주고, 때로는 선의의 경쟁자가 되어주고 있다.
새로운 원두가 들어오는 날, 어김없이 ‘카페 로코, 토요 대회’가 열린다. 우승하면 자신의 이름을 내건 커피가 손님들에게 나가게 된다니, 멤버들은 각자 자신만의 커피 레시피를 만들기 위해 열심인데… 과연 누구의 이름이 불릴까?
지금 과테말라는 커피 수확 철! 진영 씨, 하루가 멀다고 커피 농장으로 향한다. 농장에 갈 때마다 진영 씨가 가지고 다니는 준비물이 있다. 바로 미니 사진 인화기! 사진 찍을 기회가 없는 농장 직원들을 위한 것이다.
이처럼 얼굴을 보고, 이야기를 듣고, 함께 웃는 것 또한 그들을 돕는 일이라는 것을, 진영 씨, 지금의 아내를 만나기 전에는 몰랐단다.
지난해 9월, 진영 씨는 3년의 연애를 끝으로 알리사 케이트 맥게리(32) 씨와 결혼했다. 국제교육과 라틴아메리카 경제발전에 관한 석사 공부를 마치고, 6년 전, 외딴 마을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과테말라로 온 알리사 씨.
그곳에서 마야 원주민 여성들의 힘든 삶을 접하게 되었고, 그들과 그의 자녀들을 돕는 공정 무역 일을 하고 있다. 남편은 커피로, 아내는 마야 원주민을 돕는 일로. 부부는 그렇게 하루하루 세상을 바꾸는 작은 일들을 실천해가고 있다.
겁 없이 꿈을 좇아 과테말라로 온 청년들. 제대로 온 건 맞는지, 불안한 날도 있었고, 외로움에 마음 약해진 날들도 있었다고 한다. 수많은 밤을 지나, 이제는 서로를 보듬고 챙겨줄 만큼 더 성장한 그들. 오늘보다 한 뼘 더 성장해있을 내일을 꿈꾸며, 오늘도 청춘은 달린다.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그들이 과테말라에서 얻는 커피, 우정 그리고 사랑! 영원한 봄의 나라, 과테말라에 청춘의 꽃이 피고 있다.
KBS '인간극장' '과테말라 내사랑'은 20일 (월) ~ 24일 (금) 오전 7시 50분 방송된다.
저작권자 ⓒ 스타에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