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견만리, 한진해운 조선업.. 흔들리는 한국경제, 트럼프 시대 생존법은?

김현주 기자 승인 의견 0

17일 kbs1 '명견만리(明見萬里)'에서는 '각자도생 트럼프시대, 우리의 생존법'이란 주제로 성태윤연세대 경제학부 교수(하버드대학교 경제학 박사)가 한치앞을 내달볼 수 없는  '트럼프 시대'를 헤쳐나갈 지혜를 모색한다.
 
세계 1위에서 밀려난 조선업의 몰락, 한진해운 파산 등 전통 산업의 몰락, 트위터 하나로 전 세계를 휘두르는 트럼프 대통령까지. 한국경제는 지금 대내외적으로 심각한 위기를 눈앞에 두고 있다
    
내적으로 기업과 정부가 혁신을 외면한 채 성장 동력을 상실했고, 외적으로는 브렉시트, 트럼프노믹스의 보호무역주의가 등장해 수출전선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는 것.
    
 #. 조선업의 ‘눈물’ – 그 현장을 찾아가다

세계적인 조선 강국이었던 스웨덴 남부 도시 말뫼. 1990년대 조선업이 무너지자 스웨덴 조선업의 상징이었던 골리앗 크레인은 2002년, 단 1달러에 우리나라로 팔렸다. 당시 스웨덴 공영방송은 장송곡과 함께 크레인이 떠나는 내용을 보도하면서 ‘말뫼가 울었다’고 표현했다. 

그런데 ‘말뫼의 눈물’이 한국에서도 현실이 됐다. 세계 1위에 빛나던 우리나라 조선업에도 장기불황으로 인한 위기가 시작된 것. 결국 ‘마산의 골리앗’으로 불리던 성동산업의 골리앗 크레인이 지난달 해체됐다.

조선업이 호황이던 2008년 당시 270억 원을 들여 설치했던 크레인은 10년도 채 버티지 못했고, 헐값에 해외 조선소로 팔려갔다.
    
“조선 경기가 호황일 때 신조선을 하겠다고 크레인을 세워둔 건데. 스웨덴 말뫼 조선소와 똑같이 되풀이되네요. 너무 안타깝고, 가슴이 아픕니다“ - 전 성동산업 마산조선소 사장-
    
중견조선소를 중심으로 성장해 온 통영의 사정도 어렵긴 마찬가지. 조선소 6곳 중 한 곳만 남고 줄줄이 문을 닫으면서 지역 경제 역시 위태로운 상황. 경남 조선업계를 통해 한국 경제의 민낯을 들여다본다.  
    
#. 전 세계를 뒤흔드는 트럼프정부  

지난, 1월 20일. 미국의 45대 대통령으로 취임한 도널드 트럼프. 그는 취임 후 단 열흘 만에 오바마 케어완화, TPP 탈퇴, NAFTA 재협상 등 주장했던 공약을 현실화하며 전 세계를 발칵 뒤집었다.

또 자신을 ‘트위터계의 헤밍웨이’라 칭하며 SNS를 통해 정책 발표는 물론 국내외 기업을 압박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 올린 한마디에 포드, GM, 도요타 심지어 우리나라의 삼성, 현대 그룹까지 즉각 반응하며 해외 공장 건설 계획을 접고 이전과 새 공장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

설마 했던 일들이 연이어 벌어지는 ‘트럼프 시대’ ‘트럼프 시대’는 과연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주의를 강하게 비난한 중국. 하지만 결국 중국이 택한 돌파구 역시 ‘각자도생’.중국은 내수 촉진을 통한 경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그 중 핵심은 해외 소비를 국내로 돌리는 것, 그래서 현재 중국 곳곳에서는 고급 리조트와 의료 관광단지 건설이 한창이다. 또 내국인들을 위해 면세점을 개방하고 소비를 늘리기 위해 면세 정책까지 바꾸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고통스러운 한국경제, 돌파구는 무엇인가?

1300조 원을 넘어선 가계부채, 떨어질 줄 모르는 실업률, 불안한 부동산 시장 등 우리 경제의 전망은 어둡기만 하다. 벼랑 끝에 몰린 한국경제의 활로는 과연 무엇일까?

새로운 시장을 끊임없이 개척하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전략으로 다시 승부수를 띄워야 한다. 중소기업의 일류제품은 늘어날 전망이고, 크라우드 펀딩으로 중소기업의 중국진출이 쉬워졌다.  광주형 일자리 또한 노 사 민 정 협의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가능성을 보여줬는데…

혁신을 무기로 도약하는 중소기업, 새로운 일자리 실험을 통해 지역 경제를 살리는 광주에서 우리경제의 생존법을 찾아본다.

400여 명의 미래참여단과 함께 한국 경제의 위기를 짚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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